본문 바로가기
고전게임/고전게임 실행법

윈도에서 고전게임 실행하기 - DOSBOX 이용

by 김병조 2008. 2. 15.

윈도 NT(2000/XP/Vista/2003/7) 커널에서는 도스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운영체제 자체로는 일부의 고전(도스)게임만을 실행시킬 수 있고, 그 외의 게임은 지원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에서 게임을 실행시키려면 특별한 유틸리티가 필요합니다.
저는 도스게임을 지원하는 많은 유틸리티 중에서 가장 강력한 도스박스를 이용해서 강좌를 하겠습니다.

도스박스의 공식 홈페이지는 http://www.dosbox.com 입니다. 이 곳에서 공식적으로 도스박스 버전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도스박스 정식 버전에 유용한 추가 기능이나 패치를 더한 CVS 버전을 우리나라의 유태웅 님께서 제작하셔서 도스박스 카페(http://cafe.daum.net/dosbox)에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CVS버전의 도스박스에 Xdir이란 도스쉘을 포함시켜서 초보자가 사용하기 쉽게 배포판을 만들었습니다. 원래 도스박스CVS는 수정후 재배포가 안되었으나 제가 군대에 갔다와서 보니 재배포를 허용해 놓으셨기에 이렇게 올립니다. 혹시라도 저작권에 위배되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1. 위 파일을 다운로드받으셔서 임의의 폴더에 압축을 해제합니다. (보통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압축을 해제하는 명령이 나타닙니다.)


2. 압축을 푼 폴더로 가셔서 dosbox 아이콘을 두번 눌러 실행하시면 됩니다.


3. 도스박스가 실행됩니다.

4. 게임을 하시려면 이 도스박스 폴더 안에 압축을 풀고 실행파일을 찾아서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삼국지2를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삼국지2를 도스박스 폴더에 다운로드받습니다.

5.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압축을 풀어줍니다.

6. 그럼 새로운 폴더에 압축이 풀릴 것입니다.

7. 이제 도스박스를 실행시켜서 압축을 푼 폴더로 가서 실행파일을 실행시켜주면 됩니다.
폴더에서 엔터키를 칩니다

실행파일에서 엔터키를 치면 게임이 실행됩니다.



참 쉽죠?


review by 김병조(kbj2934@gmail.com)
본 리뷰와 이곳에 사용된 스크린샷은 김병조의 고전게임(
http://oldgame.wo.to)의 소중한 재산입니다.
무단도용, 무단복제, 무단링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