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게임/고전게임 실행법

고전게임은 윈도에서 실행되는가

by 김병조 2008. 1. 25.

 제가 처음 고전게임 홈페이지를 만들었을 때가 1999년이었습니다. 그때 당시의 고전게임이라 함은 운영체제로 도스를 사용하는 게임을 말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2011년인 지금은 윈도XP에서 실행하는 게임도 고전 게임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아서 격세지감을 느끼는군요. 윈도용 게임은 대부분 상위의 윈도에서 호환이 가능하므로, 여기서 말하는 고전게임은 도스게임만을 지칭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가 처음 등장했을 때부터, MS에서는 윈도를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서 출시했습니다.
16비트인 도스 커널을 포함시켜서 하위 호환성은 좋지만 안정성은 떨어지는 윈도 95/98/ME와 (이하 9x커널)
처음부터 32비트로 설계해서 안정성은 매우 뛰어나지만 하위 호환성은 떨어지는 윈도 NT/2000/XP/2003/Vista/7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이하  NT커널)
 MS에서는 하위 호환성을 중요시하는 개인 사용자용 운영 체제는 9x커널로 출시하고, 안정성을 중시하는 기업용 운영체제는 NT커널로 출시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윈도 NT(2000/XP/Vista/7) 계열은 하위 호환성이 점점 좋아지게 되었고, 그 뛰어난 안정성으로 인해 사용자들에게 극찬을 받게 되었습니다. 9x 커널은 16비트인 도스를 포함했기 때문에 걸핏하면 블루 스크린을 보이면서 뻗어버리기 일쑤였습니다. (윈도98을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공감하실 겁니다.) 따라서 9x 커널을 사용하던 사용자들은 점점 NT커널로 옮겨가게 되었고, 결국 MS에서는 윈도ME 이후로는 9x커널을 버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NT커널로 개인용과 기업용이 통합된 운영체제가 출시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윈도XP입니다. XP는 굉장히 잘 만들어진 운영 체제이기 때문에 이후  Vista가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아직은 X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XP는 윈도7의 출시와 함께 조금씩 사라져 가고 있긴 해도 여전히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운영체제입니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그렇다면 도스용 게임은 윈도에서 실행이 될까요?
결론부터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실행이 가능하다" 입니다.
 
윈도 9x커널에서는 16비트의 도스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윈도상에서 곧바로 대부분의 도스용 게임이 실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실행되지 않는 일부의 도스 게임을 위해서 리얼 도스 모드로 부팅이 가능하도록 해 놓았습니다. (윈도ME에서는 이 기능이 사라졌습니다.)

 윈도 NT커널에서는 도스가 포함되어 있지 않고, 완전한 32비트/64비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윈도상에서는 이론적으로 도스 게임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물론 도스를 가상으로 재현한 에뮬레이터를 제공하기는 하지만(NTVDM과 WOWEXEC(WOW32)), 기능이 턱없이 모자라서 게임 실행에는 사용하기 어렵고, 실행되는 게임의 개수도 적습니다.

저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상당히 오랜 기간동안 윈도2000으로 넘어가지 못하고 윈도98을 운영 체제로 사용했습니다. 그러다가 "도스박스(Dosbox)"라는 에뮬레이터를 접하게 됩니다. 도스박스는 현재 사용하는 운영 체제에 관계없이 도스의 환경을 거의 완벽하게 재현해주기 때문에, 윈도상에서 윈도용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듯이 도스 게임을 실행시킬 수 있게 해줍니다. 한편, 리눅스나 매킨토시에서도 도스 게임이 실행 가능하도록 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므로 이후의 도스게임 실행법은 "도스박스"를 사용하여 실행하는 것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